공지사항

공지사항


[Tip] 진단 치과 방사선 사진 : 간략한 촬영방법

작성자
digiray
작성일
2017-03-08 15:32
조회
233

출처: http://veterinaryteam.dvm360.com/diagnostic-dental-radiographs-concise-how


기제날짜: 2017년 01월 18일


저자: 메리 L. 버그, BS, RVT, RLATG, VTS (치과)



Mary Berg, RVT, RLATG, VTS (치과)는 수의사 기술자에게 20 년 넘게 치과 방사선 촬영법을 가르치고 있으며, 여기에서 각 치아에 대해 연습 한 기술을 공유합니다.


진단 방사선 사진이 되는 이유는 무엇입니까?


베르그 박사는 이미지에는 뿌리의 꼭대기와 치조골의 뼈 주변에 2 ~ 3 mm의 뼈가 있어야 한다고 말한다.




베르그는 환자를 흉골 경비원에 배치함으로써 시작되며 전체 상악을 그 위치에서 촬영할 수 있습니다.


환자의 턱 아래에 수건을 놓고 상악을 테이블과 평행하게 위치시킵니다.


디지털 센서를 테이블에 평행하게 놓고 상악 각 발의 치아에 대고 배치하여 각 치아를 둘러싼 뼈와 뼈를 이미징 합니다



센서 안정화를 위한 팁 : 센서가 조금 기울어지기 시작하면 센서와 구개 사이에 거즈 조각을 올려 센서 높이를 유지하십시오


Berg의 간단한 포지셔닝 방법은 이등분 각도 계산의 필요성을 없애줍니다.


대부분의 치과 방사선 촬영 시스템은 이미 유닛에 표시된 각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림은 레이저 빛이 바닥에 조사되고 있는 걸 나타냅니다.


[ 이등분 각도 계산법: http://blog.naver.com/lmanu/220402726056 ]


.


.


.


송곳니 치과 방사선 사진에 뛰어 들자 ...


첫 번째와 두 번째 상악 대구치를 분리하기 위해 Berg는 디지털 센서의 꼬리 부분을 제 2 상악 어금니의 꼬리 쪽 가장자리와 엑스레이 튜브에 60도 위치시키고 "높게 눈으로"쏘고 꼬리로 약간 자른다.


네 번째 소구치를 방사선 촬영하기 위해 Berg는 센서를 앞으로 (구전) 조금 앞으로 이동시켜 치아 바로 아래에 놓은 다음 X 선관을 약 50 도로 조정하고 네 번째 상악 소구치에서 똑바로 조사하시면 됩니다.


.


.


그녀는 센서를 다시 구개로 움직여 상악한 소구치를 이미지화합니다.


그녀는 튜브를 45도까지 조절하고 여전히 높은 것을 목표로 삼습니다.


"항상 치아의 면류관이 아니라 뿌리에서 쏘고 있다는 것을 기억하십시오."라고 그녀는 말합니다.


.


.


상악 견치는 개가 비 부위의 상악골 내에서 꼬리의 2/3 각도로 꼬리를 이루기 때문에 상상하기 어렵습니다.


위치 확인을 돕기 위해 Berg는 검지로 된 L 자 모양을 코 앞쪽으로 향한 개 머리의 정중선에 대고 엄지 손가락은 개 눈에 부드럽게 입혔다.


그녀는 X 선관을 70도 각도로 세우고 엄지 손가락이 그녀의 손에 닿는 구석으로 가리 킵니다. (3시 51 분에 이것을 보십시오), 송곳니의 꼭대기를 겨냥하십시오.


상악 절치의 경우, Berg는 보통 6 개 모두를 하나의 이미지로 촬영할 수 있다고 말합니다.


절취선이 앞쪽 가장자리에 위치하도록 센서를 머리말을 대며 움직입니다.


그런 다음 튜브를 45도 각도로 기울여서 절치 앞쪽으로 옮기고 중심을 잡으십시오.


그런 다음 Berg는 상악골 반대쪽에서 과정을 반복합니다.


.


.


이제 하악골에 등 받침에 강아지를 위치시키고 하악을 테이블과 평행하게 유지하기 위해 목 아래에 수건을 놓습니다.


그녀는 디지털 센서가 하악에 평행 한 평행 사격으로 제 3 대구치를 제 4 소구치에 방사선 촬영함으로써 시작합니다.


센서를 입의 뒤쪽에 놓고 센서를 치아의 크라운 위에 올려 놓고 (센서 위치 지정에 도움이되는 필요에 따라 거즈 사용) 튜브 헤드를 센서에 90도 또는 수직으로 놓고 세 번째 센서를 얻습니다 그리고 나서 턱과 혀 사이의 구강 내로 센서를 전방 (사구)으로 약간 움직이고, 제 4 소구치 및 제 1 대구치를 엑스레이를 조사 합니다.


하악 치아의 나머지 부분에 대해서는 "혀와 싸우지 마십시오"라는 것을 기억하십시오. 치아와 센서 사이에 혀를 두는 것이 좋습니다.


.


.


따라서 첫 번째, 두 번째 및 세 번째 소구치의 경우 센서를 테이블과 평행하게 놓은 다음 튜브 헤드를 60 도로 위치시키고 턱선을 따라 쏘십시오.


하악 견치와 절치의 경우 한 번에 찍을 수는 있지만 견치를 단독으로 찍고 송곳니의 앞 가장자리에 센서를 놓고 튜브 헤드를 70도에 위치시키고 제 2 소구치의 레벨 부근의 송곳니 근원.


.


.


그런 다음 센서를 가만히 배치하고 튜브 각도를 45 도로 설정하고 절치를 방사선 촬영하십시오.


끝내려면 같은 방법으로 턱을 따라 계속해서 하악의 반대편에 있는 치아를 촬영하십시오.


우리의 고양이 친구를 위한 시간 ...


Berg는 고양이에서 치과 방사선 사진을 찍는 것은 정말로 어렵다고 말했지만, 디지털 방사선 촬영은 훨씬 쉽게 만들었습니다. 그녀는 개와 같이 하악 치아에 대한 상악 치아와 등 받침대에 대한 흉골 굴복에서 고양이로 시작합니다.


고양이와 디지털 방사선 촬영에 관한 가장 멋진 점 중 하나는 베르그가 센서를 거의 움직이지 않아서 상악의 치아를 모두 배치 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디지털 방사선 촬영에 대한 또 다른 멋진 점은 보통 당신이 광대뼈를 통해 촬영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필름 방사선 촬영에서 아치가 치아 뷰를 가리는 것은 아니지만 디지털 이미징에서는 그렇지 않습니다.


두 번째, 세 번째 및 네 번째 소구치와 첫 번째 어금니의 이미지를 찍으려면 센서를 환자의 구강과 테이블에 평행하게 놓은 다음 튜브 헤드를 37 도로 설정합니다.


튜브 헤드를 "높고 눈으로"그리고 턱의 선을 따라 위치 시키려고 합니다.



그런 다음, 센서를 움직이지 않고 Berg는 튜브 각도를 50 도로 설정하고 고양이 눈 안쪽 안구를 겨냥하여 움직여 송곳니를 격리시킵니다.


다음으로, 그녀는 45도 각도로 고양이 얼굴 앞에서 튜브 머리를 똑바로 움직이고 절치를 촬영합니다.


 Berg는 송곳니가 뺨의 치아 위로 겹쳐지기 때문에 고양이의 상악 송곳니와 절치 치아를 한 번에 촬영할 수 없다고 지적합니다.


반대편에 상악 치아를 방사선 촬영하려면 머리의 다른 측면 주위에 패턴을 따르십시오.


고양이 하악을 위해 등 지느러미에 있는 고양이와 함께, 목 또는 어깨 아래의 수건으로 다시 하악을 테이블과 평행하게 유지하면서 센서를 입안에 평평하게 놓습니다.



기억하십시오, "혀와 싸우지 마라. 센서와 치아 사이에 혀를 놓을 수 있습니다.


그런 다음 60도에 튜브 헤드를 설정하고 턱의 라인은 다음을 배치하고 당신은 하악 몰 방사선 할 수 있습니다  과 소구치를.


이제 견치와 절치를 한 번에 촬영할 수 있습니다. 튜브를 60도 각도로 방치하고 관의 위치를 이빨 앞에서 직선으로 이동하십시오.


마지막으로 튜브를 60도 각도로 기울인 채 튜브의 위치를 하악의 반대쪽으로 이동시켜 반대쪽의 뺨 치아를 촬영합니다.


그리고 당신은 그것을 가지고 있습니다. 무시 무시한 이등분 각 계산 없이 개과 고양이 환자를 위한 진단 치과 방사선 사진!